<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가 결성되었습니다!

관리자
2020-07-01
조회수 515


 

<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 > 대표자 공동선언문


이제 곧 8월 15일, 광복 75주년을 맞이합니다.

우리 민족에게 8.15는 무엇입니까. 광복이자 곧 분단입니다. 

해방의 기쁨은 잠시뿐, 우리 민족은 일제 강점기의 두 배가 넘는 시간을 분단의 아픔 속에 살아야 했고, 갈라진 한반도에 드리운 적대와 대결의 그늘은 자주독립국가 건설이라는 겨레의 숙원을 가로막아왔습니다. 하지만 분단 극복을 위해 피와 땀, 생명마저 바친 겨레의 노력이 있었기에, 그 힘으로 남북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새로운 시대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한반도는 다시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치달으면서 평화,번영,통일의 미래가 흔들리고 있으며, 미국의 부당한 간섭과 요구로 민족의 자주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지금의 위기는 약속 불이행이 낳은 결과입니다. 

미국은 북미공동선언을 지키지 않았고, 우리 정부는 남북공동선언을 실천하지 못했습니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뒤돌아가지 말자던 대통령의 약속은 미국의 대북적대정책과 방해, 간섭 속에서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정부는 스스로 결정하여 할 수 있는 합의마저 이행하지 않았고, 연합군사훈련과 군비증강으로 합의에 역행하는 행보마저 보였습니다.


미국의 대북적대정책, 남북관계에 대한 방해와 간섭을 넘어서겠다는 결단이 없이는 어려운 한반도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없습니다. 총선마저도 승리한 지금, 정부가 아직도 미국과 보수세력 때문에 행동하기 어렵다고 한다면, 그는 변명에 불과합니다. 


남북관계를 파탄에 이르게 한 정부의 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민족자주의 입장아래 정책을 전환해야 합니다. 체제경쟁이 아닌 상호 존중과 협력의 방향에서 정책을 펼쳐야 합니다.

정책 전환의 첫 걸음은 남북관계를 가로막고, 자주권을 침해하고 있는 한미워킹그룹을 해체하는 것입니다.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조장하는 대북전단살포는 철저히 엄단해야 하며, 8월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선제적 중단이야 말로 북미간, 남북간 합의 정신을 실현하는 핵심적인 조치입니다.

정책을 전환하려면 인적 쇄신도 필요합니다. 외교안보실, 국정원, 외교부, 국방부 등 외교안보책임자의 전면 교체를 통해 정책 쇄신의 길을 열어야 합니다.


한반도의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실현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숙원입니다. 관련국들은 긴장 완화와 평화 실현, 전쟁 종식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미국 정부가 적대정책, 패권정책으로 일관하며 한반도 문제에 깊이 개입하고 간섭하는 것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습니다. 

미국 정부는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하고 남북관계에 대한 간섭과 방해를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압도적 다수 국민이 불평등과 주권침해에 대해 분노하고 있는 주한미군 주둔비(방위비분담금) 증액을 강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드와 세균전 부대와 같은 전쟁무기와 시설도 거둬가야 합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요구를 안고, 전국 각지, 각계각층에서 비상행동을 이어가려 합니다. 남북관계의 위기를 극복하고 남북공동선언의 실현을 향한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을 시작으로 7월 25일에는 전국 동시다발 범국민 행동의 날을, 다가오는 8월 15일에는 미국과 우리 정부를 향한 강력한 행동으로서 8.15민족자주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19의 확산에 대해 충분히 경계하면서도, 사회를 바꾸어 가는 강력한 행동을 펼치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만들기 위해 힘을 모아 주십시오.

온 겨레가 단합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한반도의 운명을 우리 힘으로 개척합시다.

8.15민족자주대회에서 만납시다.


2020년 7월 1일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 대표자 일동



✅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 발족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가 발족했습니다. 

8.15추진위원회는 

- 남북관계의 위기 극복,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각 단체, 노동조합, 농민회, 마을에서 전국 2천개의 비상시국선언을 발표할 것입니다. 

- 대표자 시국연설, 미대사관-청와대 인간띠잇기 725 전국 동시행동의 날을 진행합니다. 


📍8.15추진위원회 대표자 공동선언문 

https://telegra.ph/0815-07-01


📸 언론보도 

[연합뉴스]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 발족…"한미워킹그룹 해체" 

https://www.yna.co.kr/view/AKR20200701120000504

[오마이포토] "남북합의 실천" 8.15민족자주대회 준비위 발족

http://omn.kr/1o4m0



0 0

성명/논평

Tel. 02-6408-0157   |  jinbocorea@hanmail.net
03180 서울특별시 종로구 통일로 162

덕산빌딩 202호(교남동 51)

© 한국진보연대